본문 바로가기
투자

불황이 있으면 곧 호황이 온다.

by 꽃깜 2024. 6. 6.
반응형

안녕하세요 두 딸 아빠 꽃깜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본주의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우리가 투자하는 데 있어서 자본주의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식 투자나 부동산 투자를 하는 데에 있어서 지금 경제 상황과 그 이후 상황이 어떻게 돌아갈지를 이해하고 투자하는 것과 그것을 모르고 투자하는 것은 아주 큰 차이입니다. 빛이 있으면 어둠이 있듯이 호황이 있으면 불황도 있습니다. 경제는 호황과 불황이라는 주기를 반복하며 성장과 위축을 경험합니다. 이러한 경제 주기는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지만 이해하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호황과 불황은 어떻게 반복될까요?
 

 

 
1. 호황이란 무엇일까요?
 
경제가 성장하고 고용이 증가하며 소비와 투자가 활발해지는 시기가 호황입니다. 즉 불황을 이겨내기 위해 정부가 시장으로 돈을 많이 공급하여 시중에 통화량은 끊임없이 늘어나고 사람들이 쓸 수 있는 돈이 많아집니다. 그렇기에 사람들은 소비에 돈을 많이 씁니다. 시장에 돈이 많이 풀리니 사람들은 부동산을 사고 차를 바꾸고 명품을 삽니다. 소비가 늘어나니 기업의 수익이 증가하고 주식 시장도 상승합니다. 또한 돈의 가치가 하락하니 부동산의 가치가 올라가고 부동산 가격이 상승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코로나로 인한 경기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많은 돈을 시장에 풀었습니다. 그로 인해 부동산의 가격이 상승하고 주식 시장도 사상 최고가를 기록하였습니다.
 
2. 호황 뒤에 불황은 왜 오는가?
 
위에서 호황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호황이 계속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집을 한 채 가진 사람이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인해 집값이 상승했을 경우 마치 자신이 정말 부자인 것처럼 소비를 합니다. 결국 호황에 자신의 소비를 늘린 사람들이 더 이상 돈을 쓰거나 돈을 갚을 능력이 없는 상태에까지 가게 되면 이제부터 불황이 시작됩니다. 경기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은행에서 시장으로 돈의 양을 늘리는 과정에서 처음에는 신용이 좋은 사람에게 우선적으로 대출을 해주지만 점점 대출받을 사람이 줄어들면 돈을 갚을 능력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돈을 빌려주게 됩니다.
 
3. 지금 우리나라 경제 상황은?

중앙일보 2024.05.29 기사(이아미 기자)

 
지금 현재 우리나라 경제 상황은 불황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돈을 많이 푼 미국에서는 그 돈을 회수하고자 금리를 계속 상승시켜 5.5%의 금리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나라도 미국의 금리를 따라 금리를 올릴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 경제에 비해 미국의 경제가 더 안전합니다. 그렇기에 미국의 금리가 높으면 미국으로 우리나라에 있는 달러가 나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나라의 달러가 많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막기 위해 우리나라도 금리를 올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며 무엇보다 미국보다 우리나라 금리가 더 높아야 달러가 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현재 금리는 3.5%로 미국보다 금리가 낮습니다. 그 이유는 건설 위주의 산업과 우리나라 국민의 대부분의 자산이 부동산의 취중 되어 있기 때문에 금리를 너무 많이 올리면 건설 경기 침체와 부동산을 구입하기 위해 많은 대출 받은 개인들이 높은 금리로 인해 파산하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미국처럼 금리를 올릴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지금 환율이 높으며 우리나라 주식 시장이 약세를 보입니다. 그 이유는 달러의 가격이 높기 때문에 원자재나 원유를 수입해야 하는 우리나라 기업의 이익률이 감소하기 때문이며 또한 원화가 약세를 보이면 외국인 투자자들은 환차손을 우려할 수 있습니다. 이는 외국인 자금 유출을 초래할 수 있어 주식 시장의 약세를 초래합니다. 반면 수출 기업들이 외화로 받은 수익을 원화로 환산할 때 수익이 증가하게 되며 이는 수출 기업들의 실적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얼마 전 현대차가 사상 최고가를 경신한 이유도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원화 약세로 인해 수출로 인한 영업이익이 많이 늘었기 때문입니다.
 
4. 그렇다면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은?
 
제가 앞에서 호황 뒤에 불황이 오고 불황 뒤에 호황이 온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은 불황이기에 우리나라도 곧 호황이 올 것입니다. 우리나라 주식 시장이 강세를 보이는 환율은 1,250원 대입니다. 지금 현재 우리나라 환율은 1,370원 대입니다. 심한 원화 약세이죠. 그렇기에 우리나 주식시장도 약세장입니다. 지금은 장기 투자자와 가치 투자자들에게는 주식을 싸게 살 수 있는 기회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재테크를 공부하는 우리는 열심히 공부하므로 곧 다가올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저의 한 줄 논평은 환율이 떨어지며 원화가 강세를 보이기 시작할 때 가감하게 주식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환율이 1300원 대가 깨지고 1200원대로 들어가기 시작할 때를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두 딸 아빠 꽃깜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